3

돌고래호

#낚싯배

#추자도 출발

#전복

#3명만 구조됨

#세월호 참사 이후

#달라진 게 없음

#망할

돌고래호
9.77t 규모의 전남 해남 선적 낚시어선. 2015년 9월 5일 제주 추자도를 출발해 전남 해남군 남성항으로 가다 전복됐다.

안전불감증과 해경 삽질의 콜라보

  • *돌고래호 전복
  • *10명 사망
  • *해경 진쯔...
  • *승선자 몇 명?
  • *구명조끼 왜 안 입음?
  • *세월호를 겪고도...

돌고래호 전복 사고는 세월호 참사 이후 달라진 게 한 개도 없음을 보여주는 사고였다. 20여명이 타고 있는 걸로 알려졌는데 겨우 3명만 구조되고 10명의 사망자가 나온 데엔 정부의 초기 대응이 여전히 우왕좌왕 허둥지둥했기 때문이란 지적이 많다. 정부는 골든타임이란 걸 모르지?


또 기상악화에도 무리하게 출발했으며 애초에 돌고래호에 탄 사람들이 안전을 위해 구명조끼를 입고 있었으면 해경 구조가 볍신 같았어도 살아날 가능성이 더 높았을텐데 구명조끼를 안 입은 승선자가 많았다. 지긋지긋한 안전불감증


해경이 빨리 정확하게만 갔어도.jpg
해경 동영상 캡처


1. 9월 5일 오후 8:40에 제주해경 추자안전센터가 '돌고래호 통신두절' 신고 접수. 오후 9:03에 해경 상황센터에 알림. 얼른 해경에 알릴 것이지 통신이 두절됐대는데 돌고래호에 타고 있던 사람들한테 전화 돌리느라 23분 낭비.


2. 돌고래호를 발견한 건 해경이 아니라 어선. 그것도 연락이 끊긴 지 11시간 만에. 해경은 돌고래호가 뒤집힌 곳과 정반대 지역에서 배 찾고 있었음;;


3. 돌고래호에 몇 명이 타고 있었는지 정확히 모름;; 첨엔 22명이랬다가 21명으로 바꿈. 21명도 확실한 숫자는 아니고 잠정적 수치. 낚싯배 승선자 명단은 실제로 배에 탄 사람과 달라도 암시롱토 않다. 인원을 확인해야 하는 규정이 없기 때문.


구명조끼를 입으시라고요!.jpg
국민안전처


4. 돌고래호와 함께 출발했던 돌고래1호가 도로 제주 추자도로 컴백한 건 기상악화 때문이었다. 반면 돌고래호는 그냥 ㄱㄱ했는데 배에 탄 낚시꾼들이 월요일에 출근해야 한다며 얼른 가자고 해서 선장이 콜한 거라고.


→ 돌고래1호 선장은 9월 7일 CBS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서 기상청 일기예보를 다 확인하고 출항했고, 바다에 나와보니 일기예보와 다르길래 회항했으며 돌고래호도 역시 돌아오려다 전복된 것 같다고 말했다.


5. 배에 탄 사람들은 구명조끼를 입어야 하는 의무가 있지만 거의 대부분이 입지 않았다. 생존자 말로는 구명조끼가 물에 젖어있어서 안 입었다고.

105 8

6

이수

#엠씨더맥스

#노래는 참 잘하는데...

#청소년 성매수 흑역사

#린 남편

이수
대한민국 가수. 본명은 전광철. 2000년 '문차일드' 멤버로 데뷔했으며 2002년 그룹을 재정비해 '엠씨더맥스'란 이름으로 앨범을 발표했다. '잠시만 안녕' '사랑의 시' '그대는 눈물겹다' '행복하지 말아요' '해바라기도 가끔 목이 아프죠' '사랑은 아프려고 하는 거죠' 등의 히트곡이 있다. 동료 가수 린과 2014년 9월 결혼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