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폭스바겐 사태

#독일 자동차 회사

#사기꾼

#미국선 벌금이 어마어마

폭스바겐 사태
폭스바겐 그룹은 유럽 최대 자동차 그룹으로 폭스바겐, 아우디, 벤틀리, 부가티, 람보르기니, 세아트, 스코다, 스카니아, 포르쉐, 스즈키 등 유명 브랜드들을 두고 있다.

2015년 자동차 배기가스 양을 사기치다 들켜 망신 망신 개망신을 당하고 엄청난 금액의 돈을 쓰게 생겼다.

우리나라는 어떡하지? 리콜? 판매금지?

  • *미국선 48만대 리콜
  • *우린 아마 안 될 거야
  • *FTA 규정은 먼 얘기
  • *임의설정으로 혼꾸녕?

미국에선 문제의 폭스바겐 디젤 차량들이 판매금지됐다. 48만여대는 리콜 명령이 떨어졌다. 그럼 한국에 수입돼 팔린 폭스바겐 차량들은(2009년부터 6만대 팔림) 어떻게 되느냐.


우리나라에선 환경부가 검사를 하긴 하는데 구라친 게 확인돼도 리콜 명령은 내릴 수 없을 수도 있댄다. 배출가스 시험 모드일 때와 다르게 부품 기능이 떨어지도록 조작하는 걸 금지하는 규정(임의설정)을 적용해 판매정지, 리콜, 인증취소, 과징금 부과 등을 때릴 수 있다.


하지만 폭스바겐의 수법은 하드웨어 조작(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아예 붙였다 떼는 거)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조작인데 우리나라 법 규정엔 소프트웨어 조작을 혼내는 조항은 없어서 리콜 명령은 불가능할 거란 얘기도 있다.


아우디 A3 조사중.jpg


한·EU FTA 규정엔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기준은 EU 기준을 따른다'고 돼 있는데 이게 적용되는 시점이 2017년 9월부터라 지금 뭘 어쩔 수 있는 게 없다.


일단 환경부는 10월 2일 폭스바겐의 자동차 7종을 대상으로 조사에 들어갔다. 폭스바겐을 먼저 살펴보고 난 뒤 12월에는 국산차건 수입차건 가리지 않고 디젤차는 몽땅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102 4

4

검은사막

#간만에 대작 MMORPG

#OBT 시작

검은사막
'R2', 'C9' 등으로 유명한 김대일PD가 설립한 펄어비스(pearl abyss)가 개발하고 다음게임이 유통하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아직 정식 서비스 전이지만 국내외에서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