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비글

#지랄견

#악마견

#실험견

#인간비글

#비글미

비글
개의 품종 중 하나. 키 33~40cm, 몸무게 15~20kg으로 사냥개 가운데 몸집이 가장 작다. 후각이 예민하며 근육이 단단하고 활동량이 많은 편이다. 애니메이션 캐릭터 '스누피'의 모델이다.

지랄견 of 지랄견


심쿵.jpg
flickr.com @Bukowsky18



귀여운 외모의 비글은 코카스파니엘, 슈나우저 등과 더불어 '3대 지랄견'으로 불린다. 이 3대 지랄견만 놓고 비교해도 단연 비글이 톱. 태생이 사냥견인데다 활동적인 성격이란 점이 큰데 이 때문에 집 안에만 가둬놓으면 순식간에 집구석이 개판이 되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글이 죄다 물어뜯는 바람에 집에 장판이 없다거나, 산책할 때 비글의 힘에 밀려 주인이 끌려다닌다거나, 소파에 개구멍이 생긴다거나 등등.


비글이 '지랄견'이 된 데에는 활동량이 많은 비글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채 집에만 가둬놓고 기르는 욕심 많은 주인 탓이 크다. 자신이 인간비글로 불릴 만큼 움직이는 걸 좋아하고, 집 주변에 탁 트인 마당 혹은 공원이 있어 하루에 1~2시간 정도는 산책을 나갈 수 있으며, 해맑게 꼬리를 흔드는 비글에 질질 녹아내리려는 심장을 부여잡고 엄하게 훈육할 자신이 있다면 '지랄견' 비글이 아닌 '귀요미' 비글과 함께 생활할 수 있다.


심쿵2.jpg
flickr.com @Faith Goble


0 0

실험견 비글, 생전 처음 땅을 밟다

비글이 '악마견'이라지만 동시에 불쌍한 개이기도 하다. 비글은 주인이 아닌 낯선 사람에게도 꼬리를 흔들며 좋아하는 착하고 온순한 성격을 가졌다. 이 때문에 실험환경이 달라지거나 연구원이 바뀌어도 금세 적응해 실험을 안정적으로 이어갈 수 있어 동물실험에 선택되는 개 가운데 1순위로 꼽힌다.


동물보호단체들은 실험용 비글을 구출하는 활동을 벌이고 있다. 2013년 10월에는 브라질의 활동가들이 최루 가스를 맞아가며 한 연구소 문을 부수고 들어가 178마리의 실험용 비글을 구해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는 '비글 자유 프로젝트'(Beagle Freedom Project)가 진행되고 있다. 케이지 안에서 평생을 지내온 실험용 비글을 실험실의 동의를 받아 일반 가정에 입양해주는 프로젝트다.


실험견 비글, 생전 처음 땅을 밟다

비글이 '악마견'이라지만 동시에 불쌍한 개이기도 하다. 비글은 주인이 아닌 낯선 사람에게도 꼬리를 흔들며 좋아하는 착하고 온순한 성격을 가졌다. 이 때문에 실험환경이 달라지거...

호우! 땅이다!.youtube


0 0

비글미 폭발하는 인간비글


눈 깔아 닝겐.jpg
flickr.com @Faith Goble


비글이 지랄견, 악마견으로 명성을 떨치면서 '인간비글'이란 표현이 생겼다. 인간비글은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체력이 쩔며, 다른 사람에게 애정공세를 퍼붓는 비글의 특성을 가진 사람을 말한다.


'비글미'란 말도 있다. 비글에 아름다울 미(美)를 더한 이 말은 인간비글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비글스러운 매력, 즉 온갖 사고를 다 치고 다니지만 '귀요미'란 사실은 변함없을 때 '비글미 폭발' '비글미 터진다' 등의 표현으로 사용한다.

0 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