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일자리 구하기 BEST 3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60대, 70대 분들 이제 100살까지 사실 텐데 생활비가 떨어져서 막막하시죠? 생활비가 넉넉하시더라도 소일거리를 해야 몸도 마음도 건강한데요. 남자, 여자 상관없이 현실적인 시니어 일자리 구하는 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시니어 일자리 구하기 BEST 3
1. 스마트폰, 컴퓨터에 친숙해지기
60대, 70대 분들 중 젊었을 때 컴퓨터를 좀 다뤄보셨거나 스마트폰에 능숙하신 분들은 할 일이 정말 많습니다.
예를 들어, 웹서핑이나 광고를 봐서 소액을 적립하거나, 설문조사 참여, 어플 설치 등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캐시워크나 토스 만보기는 걸어다니기만 해도 돈을 줍니다. 운동도 되고 돈도 벌고 일석이조입니다.
저희 어머니는 틱톡으로 영상을 보고 포인트를 쌓아서 몇 만원씩 출금하기도 하더라고요. 젊은 사람인 저도 모르는 걸 60대 어머니가 척척 하시는 걸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어르신들은 ‘다 늙어서 뭘 새로 배우냐’ ‘눈이 침침해서 보는 것도 힘들다’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다’는 식으로 시작도 하시기 전에 포기하는데요. 이런 분들은 솔직히 빌딩 청소, 화장실 청소, 경비원 같이 몸 쓰는 일밖에 못 합니다.
어르신들 중에서도 젊은 시절에 은행이나 보험 판매원 같이 사무직으로 일하셨던 분들은 젊은 사람 못지 않게 엑셀, 파워포인트를 잘 하십니다.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지금 배워서 3년 뒤에 써먹는다고 생각하면 마음의 여유가 생기실 겁니다.
2. 자격증 따기
시니어 분들이 일자리를 구하려면 취업에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남자분들은 지게차운전기능사, 굴삭기운전기능사 등을 많이 따시고, 여자분들은 한식조리기능사, 도배기능사 등의 자격증에 많이 도전하십니다.
이런 자격증은 실제로 취득 후에 바로 취업에 활용이 가능하고요. 정년도 없이 제 2의 인생을 시작할 수 있죠. 바로 취업이 되기 때문에 자격증 난이도가 높은 편이긴 합니다.
3. 구인구직 사이트 자주 들르기
어디 일할 데 없나 하고 집에 멍하니 앉아만 계시지 마시고, 구인구직 사이트를 수시로 둘러보세요.
구인구직 사이트로는 워크넷이 대표적입니다. 워크넷은 고용노동부 산하에서 운영되어 거의 모든 취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장년 우대 채용’ 정보가 별도로 모아져 있기도 합니다.
잡코리아 같은 사이트는 일반 구인구직 사이트인데요. 규모가 큰 만큼 다양한 채용정보가 있습니다.
벼룩시장 같은 지역 신문 구인구직란을 찾아보시고 전화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벼룩시장에도 중장년 일자리가 따로 있습니다.
시니어 무료 교육 프로그램
시니어 분들이 배울 수 있는 무료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이 있습니다. ‘늘배움’은 전국에 산재되어 있는 평생교육정보, 학습 콘텐츠 등을 한곳에서 제공하여 모든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평생학습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포털입니다.
각각 강좌는 유료인데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해서 발급 받으면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60대 시니어 일자리 찾기, 구인구직 사이트 추천, 무료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 드렸습니다.
더 많은 무료 취업 교육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