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혜택을 총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년만 가입하면 2% 저금리 주택담보대출도 이용할 수 있고, 최대 4.5%의 이자도 주는 통장입니다. 나이, 소득 요건, 주택 조건 등을 쉽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청년 주택 드림 통장은 2024년 2월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기존에 청약통장 있으신 분들도 재가입 가능한지 알려 드릴게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기존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통장에서 업그레이드 된 통장입니다. 이자가 더 세고, 납입 한도는 2배가 늘어납니다. 소득요건도 완화되고,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요즘 청약 당첨 점수가 너무 높아져서 일반 청약통장 있어봤자 거의 쓸모 없다고 느껴지는데요. 이 청년 주택드림 통장은 저금리 대출 연계가 되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합니다.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조건
- 나이: 만 19세~34세
- 주택 소유 여부: 무주택자 (세대원 가능)
- 소득: 연 소득 5천만원 이하
주택드림 청약통장 혜택
- 이자: 최대 4.5%
- 납입 한도: 월 100만원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 방법
기존에 청년 우대형청약통장 가입하신 분들은 내년에 주택드림 통장이 생기면 자동으로 전환됩니다. 일반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하신 분은 바로 연계가 안 되는데요. 번거롭긴 하지만 전환을 2번 거치면 가능합니다. 단, 청약당첨된 적 없는 계좌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일반 주택청약종합저축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 주택드림 청약통장 순서로 전환하시면 됩니다.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2023년 12월 31일까지만 가입 가능하고요.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2024년 2월에 출시되기 때문에 그 안에 전환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만약 수요가 많다면 일반 주택청약통장도 곧바로 주택드림통장으로 전환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정식으로 출시되어야 알 수 있습니다.
주택드림 통장 혜택을 받으려면 가입 기간이 1년 이상 되어야 가능한데요. 자동 전환 되면 그 전에 가입하던 기간이 인정이 되기 때문에 바로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1000만원 이상 납입금이 있어야 합니다.
청년주택드림 대출
청년주택드림 청약 통장에 가입한 후에 대출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보통 정부지원 대출은 최저금리로 홍보를 하지만, 실제로는 소득 별로 금리가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부안이 나와 봐야 압니다. 세부안이 나오는 대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청년주택드림 대출 조건
- 나이: 만 39세 이하
- 주택 소유 여부: 무주택자
- 소득: 미혼은 연 7천만원 이하, 기혼은 연 1억원 이하 (부부 합산)
-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
- 가입기간: 1년 이상
- 납입금: 1천만 원 이상
- 주택 가격: 6억 이하 주택 청약에 당첨
- 분양가 80%까지 가능
- 대출기간: 최장 40년
- 최저금리: 2.2%
6억 이하 주택이라는 점이 약간 아쉬운데요. 왜냐면 서울에서는 2023년 기준으로 분양가가 6억원 이하인 곳이 전체의 7% 밖에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나름 희망이 있는데요. 인천은 분양가 6억원 이하인 주택이 77%이고, 경기도는 61%입니다. 3기 신도시 아파트가 분양을 시작하면 이 통장 쓰시는 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이 대출은 10년, 20년 된 준신축, 구축 아파트 살 때는 사용 못하고요. 청약 당첨될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 대출 금리 인하 방법
주택담보대출을 받고, 일정 조건을 또 달성하면 금리 인하를 해줍니다.
- 결혼 시 0.1% 인하
- 첫 출산 시 0.5% 인하
- 둘째, 셋째 출산 시 0.2% 인하
쉽게 말해서 결혼하고 애 낳으라는 소립니다. 최대한 많이 깎아주면 연 1.5%까지 됩니다. 넷째, 다섯째를 낳아도 연 1.1%까지는 안 내려갑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 통장 가입, 전환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