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병원비 지원 받는 방법 2가지 (2024)

암 병원비 지원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가까운 가족 중 한 명이 암 진단을 받아서 급하게 입원을 하고 수술도 마쳤는데요. 보험을 들어놨긴 했지만 그래도 병원비가 크게 들어가니 갑자기 생활이 쪼들리더라고요. 저와 같은 상황에 처한 분들을 위해 암 의료비 지원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겠습니다.

암 병원비 지원 받는 방법

1. 암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

암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은 생활이 어려운 암환자분들께 정부가 의료비를 일부 내주는 겁니다. 저소득층 같은 경우에는 암보험은커녕 실비보험도 안 들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고가의 암 치료비를 어느 정도 대주는 거죠.

지원 대상 및 금액

소아암환자

소아암에 걸린 모든 환아들은 만 18세까지 계속 의료비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백혈병은 1년에 3천만원까지, 백혈병 이외의 암은 연간 2천만원까지 지원 받습니다. 조혈모세포 이식 시에는 3천만원입니다.

성인암환자

  • 의료급여 받는 분
  • 건강보험가입자 중 차상위본인부담경감 대상자

성인암환자는 최대 3년까지 암 병원비를 지원 받습니다. 최대 3백만원까지만 지원됩니다.

암 병원비 국가 지원금
암 병원비 국가 지원금.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2. 재난적 의료비 지원

재난적 의료비 지원은 병원비가 너무 많이 나와서 경제적으로 힘든 분들께 주는 돈입니다.

지원대상

병의 종류, 재산 정도, 의료비 부담 정도에 따라서 지원대상이 다릅니다.

입원한 경우에는 모든 병에 대해서 지원 받을 수 있고, 외래로 통원만 하는 경우에는 7가지 중증질환에 대해서만 지원이 됩니다. 중증질환 7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뇌혈관질환
  2. 심장질환
  3. 희귀질환
  4. 중증난치질환
  5. 중증화상
  6. 중증외상 (2022.01.01. 이후 진료 받은 것만 가능)

지원금액

본인이 내야하는 병원비의 50~80%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년에 최대 3천만원까지입니다.

암 병원비 지원금 신청하는 곳

암 치료비 정부 지원금은 주민등록되어 있는 관할 보건소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면 심사를 해서 현금으로 지원금이 입금됩니다. 온라인 신청은 안 됩니다.

암 병원비 지원에 대해서 알려 드렸습니다.

당신께 도움되는 글

👉2024년 장기요양수가 본인부담금 얼마?

👉2024년 주거급여 금액, 신청자격, 혜택